포스팅 목차
1. 닭뼈와 계란 껍질은 일반쓰레기
결론적부터 말씀드리자면,
"닭뼈와 계란껍질는 일반쓰레기입니다!"
닭뼈 일반쓰레기인 이유는 가축이 먹을 수 없기 때문인데요. 계란껍질도 마찬가지겠죠?
2005년에 제정된 음식물쓰레기 분리법에 의하면 가축이 먹을 수 없는 것들은 음식물쓰레기가 될 수 없고 일반쓰레기로 버려야 합니다. 일반쓰레기와 음식물쓰레기의 구분하는 법은 아래의 포스팅에 잘 정리가 되어 있으니 꼭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생활-일상-정보] - 음식물쓰레기로 착각하기 쉬운 일반쓰레기와 음식물재활용
"그런데 사실 이 닭뼈가 일반쓰레기인 것이 맞느냐는 논란이 계속적으로 제기되고 있기는 합니다."
이미 많은 분들도 아시다시피 음식물쓰레기가 비단 가축사료로만 재활용되는 것이 아니고, 퇴비로도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그냥 일반쓰레기로 치부해버리기에는 환경문제도 아쉽고 효율도 아쉽죠.
또한 가축에게 상한 음식물을 먹이는 것에서 여러 문제가 발생하다보니 음식물쓰레기를 퇴비 혹은 다른 것으로의 사용 전환이 중요하다고 보는 의견이 많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현재의 음식물쓰레기 분류법은 효율이 너무 떨어지기 때문에 수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만약 닭뼈 일반쓰레기 관련 법률이 수정이 된다면 닭뼈나 계란껍질을 일반쓰레기가 아닌 음식물쓰레기로 배출되는 날이 올 수도 있는 것이죠.
일단 현재 법 기준은 닭뼈는 일반쓰레기로 분류되어 있기 때문에, 꼭 일반쓰레기로 분리 배출해야 합니다. 계란 껍질도마찬가지고요.
2. 음식물쓰레기 같은 일반쓰레기
음식물쓰레기 같은데 일반쓰레기로 버려야 하는 것들은 닭뼈와 계란껍질 말고도 많이 있습니다. 우리가 착각하기 쉬운 것들이죠. 아래의 포스팅에 자세한 내용이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음식물쓰레기일것 같은 일반쓰레기
- 파인애플 껍질, 아보카도 껍질, 코코넛 껍질
- 과일 씨
- 포도 줄기
- 호두, 땅콩
- 양파, 마늘, 옥수수, 생강 등의 껍질
- 파, 미나리 등의 채소 뿌리
- 고기 비계, 내장
- 고추씨, 고추 꼭지
- 고추장, 쌈장, 초장, 된장
- 1회용 녹차, 티백, 한약재 찌꺼기
쓰레기 분리법이 다시 한번 정비가 되고, 사람들에게도 정확한 인식이 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환경이 중요해진 요즘 음식물쓰레기 배출의 증가가 큰 문제가 되고 있는데요.
닭뼈 일반쓰레기에 대한 본 포스팅이 올바른 음식물쓰레기 분리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