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팅 목차
꽤 오래전에 개봉했지만 이 영화를 본 것은 대학생 때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짐 캐리를 좋아했기도 하고 유명하기도 해서 큰 기대 없이 봤는데 너무나도 재미있어서 세 번은 더 본 것 같습니다. 오늘 그 재미에 대해 글을 쓰려합니다.
1. 영화 소개 및 특징
트루먼 쇼(The Truman Show)는 피터 위어가 감독하고 짐 캐리가 주연을 맡은 1998년에 개봉한 SF 코미디 드라마 영화입니다. 영화는 자신도 모르게 평생을 전 세계에 방송되는 TV 생방송의 스타로 보내게 된 남자 트루먼 버뱅크의 삶을 다룹니다. 영화의 독특한 콘셉트와 혁신적인 촬영 기술, 그리고 짐 캐리의 깊은 연기는 이 영화를 진정한 클래식으로 만들었습니다. 이 영화의 독특한 콘셉트는 다른 영화들과 차별화됩니다. 그것은 리얼리티 TV와 다른 사람들의 삶을 지켜보는 우리의 집착에 대해 큰 의문을 던지는 훌륭한 논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몰래카메라와 24시간 라이브 피드 등 영화의 혁신적인 촬영기법은 마치 실제 TV Show를 보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킵니다. 짐 캐리의 트루먼 버뱅크 연기는 그의 드라마틱한 연기력과 코믹한 재능을 유감없이 보여주기에 충분했으며, 그의 인생작이라고도 불릴 만큼 높은 싱크로율을 보여줍니다.
2. 등장인물 및 특징
- 투르먼 버뱅크 : 짐 캐리가 연기한 트루먼은 본의 아니게 이 TV Show의 스타입니다. 그는 겉보기에는 완벽해 보이는 자신의 삶에 무언가 잘못되었다고 의심하기 시작합니다.
- 크리스토프 : 에드 해리스가 연기했습니다. 트루먼 쇼의 제작자이자 감독입니다. 그는 트루먼을 그의 가장 위대한 작품으로 여기며 그는 이 TV Show를 이어가기 위해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 메릴 버뱅크 : 로라 리니가 연기한 메릴은 TV Show 내에서 트루먼의 아내입니다. 완벽한 아내 역할을 맡은 유능한 배우지만 남몰래 자신의 삶이 불행하다고 여깁니다.
- 말론 : 노아 엠머리히가 연기한 말론은 TV Show에서 트루먼의 가장 친한 친구 역할을 맡게 됩니다. 그는 그들이 트루먼에게 하는 일의 도덕성에 의문을 갖기 시작하는 진짜 친구로 그려집니다.
3. 줄거리
트루먼 쇼는 자신도 모르게 만들어진 세상에서 평생을 살아온 트루먼 버뱅크(짐 캐리)의 이야기입니다. 트루먼의 일생이 전 세계에 연중무휴 24시간 방송되는 리얼리티 TV 쇼이며, 트루먼은 이 사실을 모르고 있는 유일한 사람입니다. 트루먼이 자신의 세계에서 무언가 잘못되었음을 깨닫기 시작하고 진실을 발견하기 위해 탐구하는 것으로 영화가 흘러갑니다. 영화는 트루먼 쇼의 제작자이자 감독인 크리스토프가 쇼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설명하는 장면으로 시작합니다. 시헤븐 아일랜드라는 거대한 돔 모양의 세트에서 쇼가 진행되고 섬에는 트루먼의 삶의 모든 순간을 포착하는 몰래카메라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쇼의 배우들은 트루먼이 항상 적절한 시간에 적절한 장소에 있고 그 주변의 모든 것이 완벽하게 연출되도록 트루먼 주위에 조심스럽게 배치됩니다. 트루먼은 아내 메릴과 친구 말론과 함께 일상적인 삶을 사는 평범한 남자로 소개됩니다. 어느 날 일련의 사건이 트루먼의 호기심을 자극하면서 트루먼은 자신의 세계가 보이는 것과 다르다고 믿게 되고 주변의 모든 것에 의문을 갖기 시작합니다. 트루먼은 커져가는 의심을 확인하기 위해 위험을 무릅쓰고 일상을 깨고 시헤븐 아일랜드의 새로운 곳으로 돌아다니기 시작하고 실비아라는 여성을 만나게 되면서 자신의 삶이 TV 쇼의 일부일 뿐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통제된 환경 속에서 벗어나려는 그의 시도는 크리소토프에 의해 번번이 좌절되지만, 이에 굴하지 않고 마침내 보트를 타고 TV 세트의 가장자리를 항해하면서 영화는 막바지에 이르게 됩니다.
4. 흥행 성적 및 평론
전 세계적으로 2억 6,400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리며 작품성과 상업성 모두 인정받았습니다. 제작비 8,100만 달러를 생각하면 큰 성공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흥행하여 440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작품성으로도 인정받아 영국 아카데미 영화상 감독상, 각본상을 수상했고, 골든 글로브 남우주연상, 남우조연상 등을 수상했습니다.
비평가들로부터 압도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습니다. Rotten Tomatoes에서 119개의 리뷰를 기준으로 95%의 지지율을 기록했으며 평균 평점은 8.7/10으로 매우 높은 점수를 기록하였습니다. 국내 플랫폼 네이버 평점은 9.49로 역시 압도적인 높은 점수를 보여줍니다. 세계적인 평론가가 남겼던 말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우리를 완전히 흡수하고 참여시키며 동시에 우리를 즐겁게 하고 생각하게 만드는 대담하고 환성적인 작품." - Kenneth Turan (Los Angeles Times)
5. 기억에 남는 대사
개인적으로 기억에 남는 대사 한 줄 남기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We accept the reality of the world with which we're presented. "
"우리는 누구나 보여지는 세상이 진실이라고 믿고 살기 마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