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팅 목차
안녕하세요. 오늘은 배트맨 비긴즈에 대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수많은 히어로물 영화 중에 유독 작품성으로 큰 인기를 받고 있는 시리즈이지요. 복기하는 마음으로 읽어주세요.
1. 영화 소개 및 특징
배트맨 비긴즈는 2005년 개봉한 미국의 슈퍼히어로 영화입니다. 미국의 대표 코믹스 DC코믹스를 원작으로 그리스토퍼 놀란이 감독을 맡아 제작하였습니다. 이 영화는 배트맨의 탄생과정과 그가 어떻게, 그리고 왜 도시의 수호자가 되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다룹니다. 영화 내내 다크 한 분위기가 지배적이며 인상적인 시각효과로 도시의 혼란과 불안감을 돋보이게 합니다. 인상적인 특징으로는 그간 타 영화에서 흔히 사용되던 GGI를 최소화하고 실제 물건과 모형을 적극활용하여 현실감을 극대화했다는 점입니다.
2. 등장인물 및 특징
- 브루스 웨인 : 배트맨의 얼굴이자 주인공이죠. 부유한 상속자 출신으로 부모님을 암살당한 아픔 때문에 범죄와 불법활동을 척결하는 목적의식을 갖게 됩니다. 브루스를 연기한 배우 크리스찬 베일은 이 역할을 소화하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들여 몸을 완성했고 특유의 어두운 이미지를 살려 영화 속 배트맨의 특징을 100% 살렸습니다.
- 알프레드 페니워스 : 브루스 웨인의 집사이자, 강력한 지지자로 정신적 지주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배트맨과 모든 비밀을 공유하고, 정신적 지원 외에도 배트맨 수트 및 무기 등을 제작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닥터 존 스톤 : 마약 중독 상담사이자 '스케어크러우'라는 악당으로 알려진 캐릭터입니다. 무서운 마스크를 쓰고, 심리적인 불안감을 유발해 상대방을 괴롭히는 기술을 사용합니다.
- 제임스 고든 : 도시 경찰관으로, 브루스 웨인의 친구입니다. 배트맨을 도시의 수호자로 인정하며 전폭적인 지지를 하는 인물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항상 옳은 길로 가려는 의지가 강한 믿음직한 동료입니다.
- 레이슈 알 굴 : 배트맨의 대적 중 하나로, 사실 브루사가 배트맨이 되기 전에 훈련시켰던 인물입니다. 자신의 정의관과 이상이 뚜렷하고, 이를 지키기 위해 세상을 뒤 흔들려는 인물입니다.
3. 줄거리
영화는 브루스 웨인이 어린 시절에 부모님이 눈앞에서 살해당하는 장면으로 시작됩니다. 이 사건으로 그의 인생이 바뀌며, 범죄와 불법활동을 척결하는 인생을 살고자 다짐하게 됩니다. 세계를 떠돌며 각종 무술과 체력을 단련하여 인간의 범주를 넘어서는 신체능력을 얻게 된 후, 고담시로 돌아오게 됩니다. 고담시는 이미 수많은 범죄와 불법에 혼란스러웠고 이를 바로 잡고자 배트맨이 되기로 합니다. 브루스 웨인은 닥터 존 스톤과 함께 마약 중독자를 치료하는 중 스톤이 사실 스케어크로우라는 악당임을 알게 되고 그와의 싸움을 시작합니다. 이어서 고든과 함께 고담시의 범죄 조직인 스크램블러들을 쫒으며, 체포하고 수감시킵니다. 그러던 중 배트맨은 레이슈 알 굴과 그의 조직인 어쌔신들의 공격을 받게 되고, 이 과정에서 그들이 모든 것을 파괴하고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 갈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이를 막기 위해 과거 자신의 스승이었던 레이슈 알 굴과 대립하게 되며, 결국 그를 물리치고 고담시를 지키는 싸움을 이어나가게 됩니다.
4. 흥행성적 및 평론
이 영화는 세계적으로 큰 흥행을 거두었습니다. 전 세계에서 약 2억 10만 명 이상의 관객을 동원하며, 미국을 비롯한 다양한 국가에서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하는 등 대단한 성적을 올렸습니다. 한국에서도 영화관람객 660만 명을 동원하여 대한민국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세계적으로 벌어들인 수익이 약 2억 달러에 이릅니다. 당시 북미지역에서 역사상 가장 많은 수익을 올린 영화로 기록되기도 했습니다. 평론가들에게도 호평을 받았습니다. Rotten Tomatoes에서는 94%의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고 국내 대형 플랫폼 네이버 평점은 9.17/10점으로 굉장히 높은 점수를 받아 작품성을 인정받았습니다. 유명한 평론가 로저 에버트는 다음과 같이 평가했습니다. "이 영화는 놀라울 정도로 심오하고, 진지하며, 정신적으로 파괴적이다. 이것은 영화가 하려는 말이 실로 거대하고, 힘차고, 중요하다는 것을 이해한다면 영화는 당신의 삶을 변경할 수 있다."
5. 영화 속 장소와 관련된 이야기
영화 속 장소 중 하나인 '웨인 엔터프라이즈 타워'는 실제로 시카고의 유명한 핸드마크인 시어스 타워를 모티브로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또 영화 속 '알키트라즈 섬'은 실제로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Alcatraz Island를 참고하여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이곳은 전통적으로 미국 연방 교도소로 사용되었으며, 영화에서는 강력범죄자들이 수용되는 고등 보안 교도소로 등장합니다.
6. 명대사
제가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인 알 프레드가 브루스웨인이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격려하기 위해 했던 대사입니다. 이 대사를 끝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Why do we fall? So we can learn to pick ourselves up"
"왜 우리는 넘어지는 걸까요? 그건 우리 스스로 다시 일어서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