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팅 목차
전작 다크나이트의 영광에 힘입어 제작된 다크나이트 트릴로지의 마지막 편인 다크나이트 라이즈! 오늘은 그 서사시의 마지막 이야기를 다루고자 합니다.
1. 영화 소개 및 특징
"다크 나이트 라이즈"는 "배트맨 비긴즈"와 "다크 나이트"에 이은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다크나이트 트릴로지 3부작의 마지막 작품입니다. 브루스 웨인이 고담시를 파괴하려는 강력한 악당 베인과 맞서는 이야기를 그립니다. 역시나 관객들을 실망시키지 않는 압도적인 스케일과 스토리탤링을 보여줍니다. 계급 전쟁, 정치적 부패, 영웅주의의 본질과 같은 무거운 주제를 다루어 일반적인 코믹스 각색 이상을 보여줍니다. 화려한 캐스팅이 더해지고, 더욱더 복잡한 캐릭터 간의 관계에 생명을 불어넣어 마지막 편을 화려하게 장식합니다. 전편과 마찬가지로 다른 영화와 차별되게 CG보다 실제 효과를 사용하고, 그린 스크린을 사용하지 않은 액션 시퀀스는 현장의 현실감과 투박감을 더했습니다. 예를 들어 비행기 납치 장면이 나오는 영화의 오프닝 시퀀스는 실제 비행기와 스카이다이버를 이용해 촬영했습니다.
2. 등장인물 및 특징
- 브루스 웨인/배트맨 : 이번에도 크리스찬 베일이 연기합니다. 앞서 두 편의 전작에서 소개한 만큼 본 포스팅에서는 생략하겠습니다.
- 셀리나 카일/캣우먼 : 앤 해서웨이가 연기한 셀리나 카일은 베인을 막으려는 배트맨의 임무에 얽힌 숙련된 도둑입니다. 그녀는 냉소적이고 나약하며, 가혹하고 불의한 세상에서 살아남고자 하는 욕망이 큰 복잡한 내면의 인물입니다. 또한 숙련된 전사이며 민첩성과 지능이 뛰어나 항상 적보다 한 수 앞서 행동합니다.
- 베인 : 하디가 연기한 베인은 고담 시와 부패한 기관을 파괴하려는 잔인한 용병입니다. 육체적으로 강인하며 진통제 가스를 지속적으로 공급하는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또한 뛰어난 전략가입니다. 지능과 무력으로 항상 상대방을 압도합니다.
- 존 블레이크 : 조셉 고든 레빗이 연기한 존 블레이크는 배트맨을 우상화하고 그의 정의감을 공유하는 젊은 경찰관입니다. 그는 부패한 권위자들에게 맞서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단호하고 실력 좋은 형사입니다. 그는 베인에 대한 배트맨의 싸움에서 아주 중요한 동료가 되고 궁극적으로 다크 나이트의 유지를 잇게 됩니다.
3. 줄거리
첫 장면은 전작 다크나이트의 결말 부분에서 짐 고든이 하비덴트를 추모하는 연설 장면으로 시작합니다. 하비의 살인자로 낙인찍힌 베트맨은 8년 동안 종적을 감춘 상태였습니다. 하비덴트 특별법으로 고담시는 평화로운 나날이 이어집니다. 한편, 과거 라스 알 굴의 밑에서 수련을 받았으나 그림자 연맹에서 파문된 용병 베인은 핵물리학자 레오니드 파벨을 납치합니다. 이 과정에서 파벨이 사망한 것으로 위장합니다. 의문의 여성 강도 셀리나 카일은 브루스 웨인의 지문과 그의 어머니 마사 웨인의 유품인 진주 목걸이를 훔친 후 국회의원을 납치합니다. 브루스는 목걸이에 달린 추적기를 통해 도둑의 정체를 알아내고, 본인의 지문이 본래 목적임을 알아냅니다. 셀리나 카일은 브루스의 지문과 이름으로 모든 전과 기록을 없애주는 프로그램인 클린 슬레이트와 거래했으나, 자신을 사주했던 대거트의 부하들이 지문만을 빼돌리려 하자 경찰을 끌어들이게 되고 이 과정에서 고든은 총상을 입고 베인의 비밀기지로 끌려가게 됩니다. 결국 브루스 웨인의 지문은 존 대거트에게로 넘아갑니다. 한편 베인은 부패한 공무원에 대한 공개 재판을 열고 많은 군중 앞에서 처형하면서 고담시를 공포에 떨게 합니다. 그는 또한 웨인 엔터프라이즈의 돈을 사용하여 주식을 사들여 금융 위기를 일으킵니다. 부르스는 자신이 베인과 맞서야 한다는 것을 알지만 지난 상처로 인해 쉽지가 않습니다. 결국 자신의 정체를 알고 도움을 제안한 경찰관 존 블레이크의 도움을 받아 배트맨으로 세상에 다시 나오게 됩니다. 베인은 자신이 얻은 핵폭탄을 고담시에서 폭발시킬 계획임을 밝힙니다. 대부분의 도시 경찰은 하수도에 갇히게 되고, 거리는 혼란에 휩싸이게 됩니다. 베인과 함께 일하던 셀리나는 마음을 바꿔 베트맨과 블레이크가 하수구의 도시 경찰들을 구출하는 것을 돕습니다. 배트맨은 베인과의 싸움에서 크게 패배하여 죽을 위기에 처하지만 셀리나에 의해 목숨을 부지할 수 있었고, 베인은 핵폭탄의 타이머를 설정합니다. 폭탄을 막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폭탄을 바다로 날려 보내는 것임을 깨닫게 되고 자신이 직접 폭탄을 바다로 가져갑니다. 사건이 종료되고 배트맨은 도시의 영웅을 환영받습니다. 브루스 웨인은 남은 지인들에게 메세지를 전합니다. 특히 로빈이 새 의상을 입고 고담의 거리로 나가 도시에서 범죄와 싸우는 새로운 시대의 가능성을 열어가는 것으로 끝납니다.
4. 흥행 및 평론
전 세계적으로 10억 8000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리며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4억 4,800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렸고, 한국을 포함한 다른 지역에서 6억 3,600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한국에서 극장 상영 기간 동안 183억 원이상의 수익을 올리며 흥행에 성공하였고, 누적 관객수 642만 명을 동원하여 인기를 실감케 하였습니다. 비평가들은 일반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으며, 장대한 세계관, 복잡한 캐릭터, 강렬한 액션을 칭찬하였습니다. 특히 시카고 선 타임즈의 리차드 로퍼는 "다크 나이트 라이즈는 영화 역사상 가장 위대한 3부작 중 하나이자 올해 최고의 영화 중 하나의 적절한 결말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최우수 시각 효과상 후보에 올랐고, 크리틱스 초이스 영화상에서 최우수 액션 영화상을 수상했습니다. 한국 대형 플랫폼 네이버에서는 9.56/10점이라는 굉장히 높은 평점으로 작품성을 인정받았습니다.
5. 명대사
마지막으로 가장 기억에 남는 대사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영화 속 브루스 웨인이 남긴 말입니다.
"A hero can be anyone. Even a man doing something as simple and reassuring putting a coat around a little boy's shoulder let him know that the world hadn't ended."
"영웅은 누구라도 될 수 있습니다. 어린아이의 어깨에 코트를 걸쳐 주며 세상이 끝나지 않았다고 말해주는 사람도 영웅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