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 / 2023. 3. 19. 13:24

영화 [곡성](The Wailing, 2016) 소개, 등장인물, 줄거리, 특징, 평론

 

 

     포스팅 목차

    영화 "곡성" 포스터

    한국영화 중에서 가장 인상깊게 본 공포영화를 말하자면 단연 "곡성"입니다. 시간이 꽤 흐른 작품이지만 혹시나 보지 못한 분들을 위해, 혹은 다시볼 분들을 위해 영화소개, 등장인물, 줄거리 그리고 평론에 대해 이야기 해보자 합니다.

     

    영화소개 및 등장인물

    "곡성"은 나홍진 감독의 2016년을 대표하는 대한민국 공포 스릴러 영화입니다. 곽도원, 황정민, 천우희 등 실력파 배우들이 대거 출연합니다. 불가사의하고 치명적인 질병의 희생양이 된 한국의 작은 마을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되며, 지역 경찰 종구 (곽도원)는 기이한 현상을 조사하기 시작했고, 얼마 지나지 않아 그 병이 최근 마을에 도착한 의문의 여성(천우희)과 관련이 있음을 알게 됩니다.

     

    줄거리

     대한민국의 작은 마을에서 벌어지는 복잡하고 다층적인 으스스한 이야기로, 마을을 괴롭히는 일련의 초자연적 사건을 조사하는 부끄러운 경찰관 종구에 의해 시작됩니다. 마을 사람들은 난폭하고 공격적으로 변하는 불가사의한 질병에 걸리고, 최근 마을에 도착한 낯선 여성이 발병원인으로 의심받게 됩니다. 종구는 점점 그 여자가 악령임을 확신하게 되고 그녀를 막을 방법을 찾기 시작합니다. 수사가 진행되면서 종구는 굿을 하는 무당의 도움을 구하지만 상황은 더욱 복잡하게 됩니다. 무당은 종구에게 여자가 강력한 악마에 사로잡혀 있으며 저주를 풀려면 특정 아이템을 찾아 파괴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아이템을 찾는 종구는 그를 한국 민속학의 초자연적인 영역으로 깊숙히 데려가 그곳에서 그는 다양하고 무서운 다른 세상의 생물과 마주하게 됩니다. 진실에 가까워질수록 그는 자신의 온전함과 주변 사람들의 동기에 의문을 갖기 시작합니다. 영화의 절정은 종구가 딸의 영혼과 마을 전체의 운명을 위해 싸우는 참혹하고 치열한 선과 악의 싸움입니다. 결국 미스터리한 여인의 정체가 드러나고 종구는 엄청난 결과를 가져올 어려운 결정을 내리게 됩니다.

     

    특징

     이 영화는 공포, 미스터리, 드라마의 독특한 조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악령, 빙의, 엑소시즘 등의 주제를 탐구하며 한국 토속의 초자연적 영역을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줄거리는 다소 복잡하고 다층적이며 우여곡절이 연속되기에 관객이 영화를 보는 내내 몰입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 영화의 핵심은 선과 악 사이의 투쟁과 사람들이 사랑하는 사람을 지키기 위해 할 수 있는 행동에 대한 묘사입니다. 주인공 종구의 캐릭터는 주변에서 일어나는 초자연적인 사건을 받아들이기 위해 고군분투를 하며 여러 실수를 반복하고 허술한 행동을 보이지만, 그만큼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잇는 인물이기에 관객들이 많이 공감하게 되는 캐릭터입니다. 초자연적이라는 거대한 힘에 맞서는 주인공이 작은 도시의 소박한 경찰이라는 점과 미스터리한 여인과 굿을 하기 위해 불려온 무당 등 일반적이면서도 일반적이지 않은 다채롭고 신비한 캐틱터들이 어우러져 이야기의 깊이를 더하게 됩니다. 영화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 중 하나는 영화 촬영법입니다. 울창하고 푸르른 한국의 시골은 이야기의 멋진 배경을 제공하며, 빛과 그림자의 사용은 영화의 긴장감과 서스펜스를 더하는 으스스하고 불길한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특수 효과도 최고 수준이며 초자연적 요소가 이야기에 매끄럽게 통합됩니다.

     

    비평가들의 평론

     "곡성"은 한국과 국제적으로 비평가들의 찬사를 받았습니다. 복잡한 줄거리, 강렬한 연기, 그리고 놀라운 촬영 기법으로 찬사를 받았습니다. 비평가들은 또한 이 영화가 한국 토속적인 면을 탐구하고 공푸와 불안을 불러일으키는 능력에 감탄하였습니다. 많은 비평가들은 이 영화가 "엑소시스트" 및 "위커맨"과 같은 다른 공포 고전과 유사하다고 지적했지만 "곡성"이 고유한 스타일과 목소리를 가지고 있다는 점도 인정했습니다. 이 영화는 "Get Out 및 "Hereditary"와 같은 근래의 다른 공포 히트작과 호의적으로 비교되기도 하였습니다.

     

    영화속 장소와 소재

     이 영화는 아름다운 자연과 풍부한 문화유산으로 유명한 대한민국 곡성군에서 촬영되었습니다. 이 지역은 영화의 많은 마을 장면에서 볼 수 있는 전통 건축물로 유명합니다. 영화의 대부분이 펼쳐지는 마을은 그 지역의 실제 마을을 기반으로 하며, 영화 속 엑스트라 중 상당수는 지역 주민이었습니다.

     곡성은 자연적, 문화적 명소 외에도 샤머니즘 전통으로도 유명합니다. 영화에서 엑소시즘을 수행하기 위해 호출된 무당은 해당 지역의 실제 무당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 영화의 나홍진 감독은 샤머니즘에 대한 그의 관심과 한국 문화에서 샤머니즘의 역할, 그리고 영화에서 이러한 주제를 어떻게 탐구하고 싶었는지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전반적으로 "곡성"은 공포영화를 좋아하는 팬들이나 한국 영화 팬들에게 꼭 봐야할 작품입니다. 한국 토속의 초자연적 영역을 관통하는 스릴 넘치고 잊혀지지 않는 여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