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팅 목차
안녕하세요! 2023년 하반기에 현대 자동차의 주력 모델인 싼타페가 풀체인지(MX5)로 시장에 등장할 예정입니다. 출시일을 기다리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오늘은 산타페 풀체인지의 가격과 출시일시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많은 자동차 전문가분들이 외관 예상도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벌써 사전판매를 예약받는 곳도 있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 참조하세요.
1. 싼타페 풀체인지 MX5 예상 가격
아직 현대차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한 것은 없습니다만, 업계에 많은 전문가들이 벌써부터 가격을 추정하고 있습니다. 가장 우세한 예상 출시가격을 살펴보겠습니다.
예상가격은 전반적으로 기본 3,500만 원에서 풀옵션 기준 5,000만 원 수준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전륜 구동 모델 기준 AWD 선택을 하게 되면 디젤과 가솔린 차량은 230만 원 정도 추가예상되며, 하이브리드 차량은 369만 원 정도 추가됩니다. 사실 2.2 디젤 출시여부에 대해서 아직도 말들이 많습니다. 현재로는 대세의 흐름과 나라의 규제 때문에 디젤을 출시하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 우세합니다.
2. 출시일
많은 분들이 기다리시는 출시일은 2023년 하반기 초반으로 예상됩니다. 최초 예상은 2023년 상반기였습니다만, 반도체 이슈 및 현대차 내부 상황으로 2023년 하반기로 밀렸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협력업체 양산 관련 내용에 업계에서는 8월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대차에서 공식적으로 출시일을 곧 밝히겠지만, 하루빨리 출시되었으면 좋겠습니다.
3. 실내 디자인 (사진유출)
실내 디자인이 유출되어 많은 분들이 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미 많은 유튜버나 블로거분들께서 실내 디자인에 대한 분석을 많이 해주셨는데요. 아직 보지 못하신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1) 클러스와 디스플레이는 프레임 리스 일체형이며, 12.3인치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장착합니다.
2) 휠베이스가 커졌기 때문에 더 넓은 실내공간을 제공합니다.
3) 실내 무선충전기는 C-Type으로 운전석과 조수석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2개 제공합니다.
4) 센터콘솔은 완전히 평평하게 설계되어, 보관성이 용이할 것으로 보입니다.
5) 투톤 스티어링 휠과 칼럼식 기어노브로 제공합니다.
전반적으로 현대의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이 반영되었습니다. 운전자와 동승자를 배려한 설계가 곳곳에 있고, 무엇보다 수납 등의 공간활용성이 많이 좋아진 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평평한 센터콘솔과 휠이 제일 맘에 드네요. 인터넷상에서는 랜드로버 디펜더와 비슷하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저는 공감이 잘 안 됩니다만... 여러분들은 어떠신가요?
4. 파워트레인
싼타페 풀체인지의 파워트레인은 현행 쏘렌토와 비슷하게 2.5 가솔린터보, 2.2 디젤, 그리고 1.6 하이브리드 엔진으로 출시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다만 일부에서는 글로벌 환경규제 정책에 따라 2.2 디젤은 라인에서 제외할 수도 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단종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2022년 엔진별 판매량을 보면 디젤이 판매되는 비중을 절대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인데요. 아직은 확정된 것이 없으니, 현대차의 공식 정보를 기다려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참고로 2022년에는 디젤의 국제 가격상승과 함께 현대차도 싼타페 풀체인지에 디젤엔진을 포함하지 않을 것이라는 언론 보도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확정은 아니었습니다. 디젤이 갈수록 메리트가 낮아지는 것은 확실해 보입니다.
5. 외부디자인
테스트 차량이 공개되었습니다. 저는 직접 보지 못했고, 유튜버분들께서 올려주신 것을 보았는데 으리으리하더군요. 아래는 유명한 차량 유튜버시죠. 모카님 유튜브에서 발췌한 사진입니다. 듬직해 보이지 않으시나요?
1) 휠베이스는 2,830mm로 쏘렌토보다 깁니다. 기존 싼타페보다 약 7cm 길어졌으며, 전고 또한 6.5cm 높아져 실내공간 확보에 기울인 노력이 느껴집니다.
2) 전면부 후드도 높게 올라와있고, 현대차의 신형 알루미늄 엠블럼이 탑재된다고 합니다.
3) DRL과 테일렘프 역시 현대차의 H를 강조하였습니다. 복고풍 같으면서도 남자다운 각진 디자인으로 거대한 차체와 잘 어울린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A 필러부터 D필러까지 모두 블랙 하이그로시로 마감되어 있으며, 튀어나온 루프레일이 정통 SUV의 느낌을 한층 더 살렸다고 봅니다.
5) 측면의 펜더는 생각보다 모하비나 디펜더처럼 두툼하지 못한 모습을 보입니다. 휠하우스 디자인을 각지게 팔각으로 한 후 음영을 집어넣어 시각적으로 두툼한 모습을 보여주려 했습니다. 실내공간의 극한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포기한 펜더의 아쉬움을 달래기 위한 좋은 아이디어 같습니다.
정말 이 정도로만 나와준다면 싼타페의 영광을 다시 찾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멋집니다. 이번에 풀체인지되면서 레트로풍의 남성미가 짙은 디자인을 고려한 것은 미국 시장을 겨냥했다는 의견도 많습니다. 올해 하반기 미국시장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얻기를 응원합니다.
2023년 하반기에는 싼타페 풀체인지뿐만 아니라 쏘렌토 페이스리프트와 가니발 하이브리드까지 출시가 예정된 사항이라 이러한 경쟁구도도 또하나의 재미일 것 같습니다. 더 좋은 소식이 들려오면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이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모두들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