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팅 목차
1. 기성청 날씨누리
우리나라 기상청인 날씨누리에서는 기상청 답게 태풍 실시간 이동 경로를 자세히 알려줍니다. 태풍 경로, 위험 반경, 바람의 세기 등이 색상으로 표기되어 한눈에 쉽게 볼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1) 태풍 정보 및 특보
실시간 영상은 아니지만 기상청에서 특보로 보도하는 태풍 예상 경로를 상세하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태풍이 접근하게 되면 기상청은 일정한 주기로 태풍의 경로를 예측하고 보도하는데요. 여기에서 그 정보를 눈으로 편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처음에는 "기본화면"으로 되어 있는데 "위험영역"과"모두 보기"로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른쪽 상단 "범례"를 클릭하면, 위험영역의 색상이 어떠한 영향인지 알 수 있습니다. 태풍은 오른쪽 반경이 가장 위험한 것은 아시죠?
태풍 경로에 원으로 생긴 곳을 클릭하면 태풍의 위치에 대한 시간과 정보가 팝업으로 보이게 됩니다. 모바일 웹페이지에서 역시 동일한 디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모바일 앱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또한 태풍이 아니더라도, "날씨지도"라는 메뉴에서 "동네예보"를 통해서 우리 동네에서 여러분이 보고자 하는 요소를 볼 수 있습니다. 가령 "바람이 얼마나 부는지"를 알려면 풍속을 선택하면 색깔별로, 그리고 바람 이미지로, 그리고 동네를 클릭하면 시간별로 예보가 뜨기 때문에 참고하기 좋습니다.
간혹 날씨예보에서 말하는 "강수량" 혹은 "시간당 강수량"에 대해 감이 없으신 분들이 계실텐데요. 비가 얼마나 오는지 알려면 이 강수량이 말하는 의미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아래 포스팅에 자세하게 정리되어 있으니 확인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2) 천리안 위성 2A 실시간
천리안 위성 2A로 보는 실시간 영상은 완벽한 실시간은 아니며 4분 정도 전까지 보여줍니다. 예측된 경로는 보여주지 않기 때문에 현재 위치를 확인하는데 초점을 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측 경로는 위에 특보를 참고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래 링크로 들어가시면 천리안 위성 2A호의 태풍 실시간 이동 경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2. EARTH : nullschool.net
시각적으로 가장 보기 좋은 웹페이지입니다. 이미지가 상당히 이쁘게 되어 있어서 보는 것이 재밌을 정도인데요. 아래 링크로 들어가시면 바람의 경로를 이미지로 뚜렷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뿐 아니라 지구상의 모든 날씨상황을 볼 수 있습니다. 실시간은 아니고, 3시간마다 슈퍼컴퓨터 예보를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해류 예보의 경우, 5일마다 업데이트가 되고 있습니다.
재밌는 것은 오로라도 예측되고 있는데요. 이는 매 30분마다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또한 "미세먼지", "화학물질" 등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여러모로 재밌는 요소가 많고, 보기에도 편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해당 사이트를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3. 윈디닷컴 (windy.com)
윈디닷컴은 Earth에서 보여주는 태풍과 바람의 이미지뿐만 아니라, 지역명이 깔끔하게 보이고, 다른 날씨 정보도 한 번에 같이 볼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유용한 페이지입니다. 또한 PC와 모바일웹은 물론 모바일 앱도 있기 때문에 편한 대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좌측이 PC 웹페이지의 모습이고, 우측이 모바일 앱으로 본 모습입니다.
아래 링크는 태풍 실시간 이동경로를 보여주는 windy.com 웹페이지이며, 앱 링크도 같이 올려둘 테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태풍은 인명피해와 재산피해를 불러일으키는 무서운 재앙 중 하나입니다. 태풍이 온다는 소식을 듣게 되면 본 포스팅에 언급된 사이트나 앱을 참고하시어 피해를 피해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부족한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